본문 바로가기
딱정벌레목/무당벌레과

[곤충][딱정벌레목][무당벌레과] 큰이십팔점박이무당벌레

by 곤충 정보 2023. 3. 4.
반응형

큰이십팔점박이무당벌레

- 목명 : 딱정벌레목 ( Coleoptera )
- 과명 : 무당벌레과 ( Coccinellidae )
- 학명 : Henosepilachna vigintioctomaculata (Motschulsky, 1858)

- 명명자명 : (Motschulsky)

- 특징
반구형이고 적갈색이며 회갈색 미모로 덮여 있다. 날개에는 28개의 흑색 무늬가 있다.

- 성충(수)
몸길이가 6 mm 가량이고, 폭은 5 mm 정도이다.

- 성충(암)
몸길이가 7.5 mm 가량이고, 폭은 6 mm 정도이다.

- 유충
몸길이가 약 9 mm이고 방추형의 담록색이다. 앞가슴에는 말굽형 무늬가 있고 가슴의 각 마디에는 자모가 6개씩 나 있으며, 배에도 마디마다 자모가 나 있다.

- 생태
월동 성충은 이른 봄부터 활동하는데 낮에는 기주식물의 잎을 갉아 먹고 밤에는 월동처에 숨는다. 5월이 되면 주야로 기주식물에서 생활한다. 월동 성충은 대부분 7월 중순까지 살고 늦는 것들은 9월에도 관찰된다. 1회 성충은 6월 하순부터 출현하며 최성기는 7월이다. 2회 성충은 7월 하순-8월 상순에 우화하며, 3회 성충은 9월 상,중순에 우화한다. 산란 수는 1회 성충은 450개 정도이고 하루에 20-30개씩 잎 뒷면에 산란한다. 난 기간은 4일이며 유충 기간은 기온이 높은 여름에는 2주, 기온이 낮을 경우 3주 이상이다. 여름에는 기주식물에서 각 충태를 관찰할 수 있다. 성충의 수명은 제1회 성충이 40-50일, 제2회 성충이 30-50일, 제3회 성충이 약 70일이다.

- 습성
이른 봄의 월동 성충부터 늦가을까지 성충과 유충이 잎 뒷면에서 엽맥만 남기고 엽육을 식해하여 그물 모양으로 만들어 놓는다. 피해 엽은 초기에 회백색을 띠다가 시일이 경과하면 갈색으로 변한다.

- 월동
성충으로 월동한다.

- 알
장경은 약 1.5 mm이며 긴 타원형의 황백색이다.

- 출현시기
4,5,6,7,8,9,10

- 최소발생횟수 : 3

- 최대발생횟수 : 0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