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온실가루이
- 목명 : 노린재목 ( Hemiptera )- 과명 : 가루이과 ( Aleyrodidae )
- 학명 : Trialeurodes vaporariorum (Westwood, 1856)
- 명명자명 : (Westwood)
- 특징
성충의 몸길이는 1.4mm로서 작은 파리모양이고 몸 색은 옅은 황색이지만 몸 표면이 흰 왁스가루로 덮여 있어 흰색을 띤다. 알은 자루가 있는 포탄모양이고 길이가 0.2mm이다. 알은 산란직후는 옅은 황색이나 부화시에는 청남색으로 변색된다. 약충은 3령을 경과하며 1령충은 이동이 가능하나 2령이후에는 고착생활을 한다. 번데기는 등면에 왁스가시돌기가 있는 터원형이고 길이는 0.7-0.8mm이다.
- 생태
성충은 식물체의 상부 잎뒷면에 모여 가해한다. 수명은 16-28일이고, 암컷은 1일 평균 8개씩 산란하여 150∼300개를 낳는다. 알기간은 4∼8일, 1령기간은 3일, 2령기간은 23일, 3령기간은 2∼3일이며 용기간을 포함한 4령기간은 7∼10일이다. 따라서 알에서 성충까지 약 3∼4주가 소요되며, 증식력이 매우 강하다.
- 습성
약충과 성충이 모두 진딧물과 같이 식물체의 즙액을 빨아먹는데 주로 잎의 뒷면에서 가해한다. 본 해충에 의해 피해를 받은 식물은 잎과 새순의 생장이 저해되거나 퇴색, 위조, 낙엽, 생장저해, 고사 등 직접적인 피해 뿐만 아니라 배설물인 감로에 의해 그을음병을 유발시켜 상품성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광합성에 저해를 주며,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간접적인 피해도 크다. 발생 여부는 발생초기에는 잎뒷면에 1.5mm정도의 백색 파리모양의 곤충의 부착여부 또는 흰색의 0.3-0.5mm의 타원형 유충 또는 0.7-0.8mm의 번데기 부착여부로 확인할 수 있고 성충은 황색에 끌리는 성질이 있으므로 황색점착트랩이나 황색수반등을 이용해 예찰할 수 있다. 발생이 많아 피해가 진전되면 피해 받은 오이, 수박, 거베라, 토마토 등 기주 작물의 주위에는 배설물에 의해 그을음병이 생겨 회색의 지저분한 무늬가 생기므로 쉽게 구별할 수 있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