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딱정벌레목/잎벌레과

[곤충][딱정벌레목][잎벌레과] 오리나무잎벌레

by 곤충 정보 2023. 1. 18.
반응형

오리나무잎벌레

- 목명 : 딱정벌레목 ( Coleoptera )
- 과명 : 잎벌레과 ( Chrysomelidae )
- 속명 : 오리나무잎벌레속 ( Agelastica )
- 학명 : Agelastica coerulea Baly, 1874

- 명명자명 : Baly

- 특징
성충의 몸길이는 7 mm 내외이며 체색은 진한 남색이다.

- 번데기
번데기의 몸길이는 5 mm 정도이고 황색이다.

- 유충
노숙 유충의 몸길이는 10 mm 내외이고 광택 있는 흑색으로 검은 잔털이 드문드문 나있다.

- 생태
월동한 성충은 4월 하순부터 나와 새 잎을 엽맥만 남기고 엽육을 먹으며 생활하다가 5월 중순~6월 하순에 300여 개의 알을 잎 뒷면에 50~60개씩 무더기로 산란한다. 15일 후에 부화한 유충은 잎 뒷면에서 머리를 나란히 하고 엽육을 먹다가 성장하면서 나무 전체로 분산하여 식해하는데 유충의 가해 기간은 5월 하순~8월 상순이고 유충 기간은 20일 내외이다. 2회 탈피한 유충은 6월 하순~7월 하순에 땅 속으로 들어가 흙집을 짓고 번데기가 된 후 20여 일 후인 7월 중순부터 신 성충이 우화하여 다시 잎을 식해하다가 8월 하순경부터 지면으로 내려와 월동에 들어간다.

- 습성
성충과 유충이 동시에 오리나무 잎을 식해한다. 수관(樹冠) 아래의 잎부터 식해하기 시작하여 점차 위로 올라간다. 엽육만 먹기 때문에 잎이 붉게 변색되며 한 마리의 섭식량은 약 100 cm²이다. 피해를 받은 나무는 8월경에 부정아(不定芽)가 나와 대부분 소생하나 2~3년 간 계속 피해를 받으면 고사되기도 한다.

- 월동
성충으로 지피물(地被物) 밑 또는 흙 속에서 월동한다.

- 알
알은 황색이며 타원형으로 장경(長徑)이 1 mm 내외이다.

- 출현시기
4,5,6,7,8

- 최소발생횟수 : 1

- 최대발생횟수 : 0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