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벌목/맵시벌과

[곤충][벌목][맵시벌과] 어리곤봉자루맵시벌

by 곤충 정보 2023. 1. 13.
반응형

어리곤봉자루맵시벌

- 목명 : 벌목 ( Hymenoptera )
- 과명 : 맵시벌과 ( Ichneumonidae )
- 속명 : 곤봉자루맵시벌속 ( Habronyx )
- 학명 : Habronyx (Habronyx) elegans (Shestakov, 1923)

- 명명자명 : (Shestakov)

- 특징
몸은 흑색이고, 얼굴·머리방패·뺨·큰턱, 겹눈의 안슭·바깥슭, 정수리의 일부는 황색이다. 더듬이는 적색이나 자루마디의 아래쪽 부근과 말단이 황색이다. 배는 적색이나 제2배마디의 등판과 배끝마디에는 흑판이 있다. 앞·가운데다리의 밑마디와 도래마디, 뒷다리의 발목마디(제1마디는 제외)는 황색이고 뒷다리의 종아리마디 끝은 흑색이다. 나머지는 적색이다. 겹눈의 폭은 길이의 0.56배이다. 두정은 거칠은 그물주름이 있으며 홑눈과 겹눈사이의 거리는 홑눈최장의 0.96배이다. 두정융기의 중앙은 둥글다. 가두리는 얇으며 양측에 강한 이를 두 개 갖고 있으며 그 중앙은 오목하다. 채찍마디는 52∼63마디이다. 자루마디는 곧은마디보다 2.2배 길며 위에는 검정색 아래는 황색이며 곧은마디의 위는 약간 검정이고 아래는 황색이다. 제 1채찍마디는 제 2마디의 2.57배이고 제 4마디의 길이는 넓이의 1.44배이다. 앞가슴등판의 중앙상단은 섬세한 점각이 산재하며 점각들간의 넓이는 점각넓이의 최장의 3.0∼4.0배이다. 중앙하단은 오목하며 불규칙한 가로주름이 존재한다. 가운데가슴배판의 뒷융기선은 환전하며 등판도랑은 강히게 패여 있으며 가운데가슴등판은 거친 점각이 조밀하게 존재하며 점각사이의 거리는 점각넓이의 1/3∼1/2정도이다. 작은방패판은 편평하고 검정색이며 중앙에 길이로 오목한 흠이 존재한다. 측면가두리는 없다. 앞다리는 황색을 띤다. TI는 1.67이다. 제 1발목마디의 길이는 제 5마디의 3.08배이다. 가운데다리의 밑마디는 적황색이며 나머지는 황색을 띤다. TI는 0.73이다. 제 1발목마디는 제 2발목마디의 2.3배 제 3의 7.5배 제 5의 4.33배이다. 숫놈의 발목마디에는 눌린 구조가 나타나며 감각모가 다수 존재하며, 볼목마디의 발톱은 110°정도 굽었으며 이가 나있지 않고 기부엽은 강하게 발달하였다 앞날개 길이는 7∼16mm이다. 날개갈구리는 13개이다. 전신복절의 등면은 거의 편평하며 중앙에 길이로 약한 길이도랑이 존재하며 그 끝은 거칠은 가로주름이 5∼6개 있으며 뒷다리 밑마디의 중앙을 약간 넘어서 돌출하고 있다. 제 2배마디는 제 3배마디의 2.15배이며 제 4마디의 1.87배이며 제 3마디는 제 4마디의 0.87배이다.

- 출현시기
5,6,7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