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물둥구리

- 과명 : 물둥구리과 ( Naucoridae )
- 속명 : 물둥구리속 ( Ilyocoris )
- 학명 : Ilyocoris cimicoides exclamationis (Scott, 1874)
- 명명자명 : (Scott)
- 특징
몸길이 : 11-12.5mm 몸은 편평하고 광택이 강하다. 머리, 앞가슴등, 작은방패판 및 반시초의 앞가장자리의 기반은 선황록색이고, 반시초의 남은 부분은 약간 녹색을 띤 연한 황갈색이며 뚜렷하지 않은 암색 무늬가 산재한다. 머리는 짧고 광택이 강하며 선황록색을 띤다. 그 앞가장자리는 활등 모양이고 겹눈은 흑갈색이다. 앞가슴도 선황록색을 띤다. 결합판은 녹황색이고, 뒷가장자리는 암갈색 내지 흑갈색이며, 뒷가장자리모서리는 날카롭게 뾰족하고 그 옆가장자리에 긴 털이 뭉쳐 나 있다. 반시초는 배끝에 달하고, 막질부는 날개맥이 없다. 주둥이는 짧고, 굵고, 녹색이며, 원뿔 모양이다. 다리는 주로 녹색이고 앞다리는 포획각이므로 넓적다리마디가 심히 굵고 종아리마디는 가늘며, 발목마디는 1마디이고 긴 갈고리 모양이며 선다은 날카롭고 뾰족하며 발톱이 없다. 가운데다리와 뒷다리는 약간 편평하고 유영각이며 종아리마디, 발목마디에는 긴 털 줄이 있고 극모도 있다.
- 생태
저수지의 가래, 마름등의 부엽 식물이 많은 곳에 산다. 여름 낮 고온시에는 부엽 사이의 수면부에 정지해 있는 수가 있다. 작은 곤충, 작은 물고기 등을 포식한다.
- 최소발생횟수 : 0
- 최대발생횟수 : 0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