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린재목/진딧물과

[곤충][노린재목][진딧물과] 겨자테두리진딧물

by 곤충 정보 2023. 12. 20.
반응형

겨자테두리진딧물

- 목명 : 노린재목 ( Hemiptera )
- 과명 : 진딧물과 ( Aphididae )
- 속명 : 무테두리진딧물속 ( Lipaphis )
- 학명 : Lipaphis (Lipaphis) erysimi (Kaltenbach, 1843)

- 명명자명 : (Kaltenbach)

- 특징
유시충의 머리는 검고, 눈은 흑적색 내지 검은 빛깔이며, 입틀의 밑반부는 연한 녹색이거나 녹황색이고, 그밖의 부분은 거무스름하다. 더듬이는 제3더듬이의 밑부가 약간 밝을 뿐이다. 배는 녹색 또는 흑록색이고, 뿔관 둘레에도 거무스름한 무늬가 있다. 뿔관은 거무스름하거나 거의 검고, 종아리는 끝이 거무스름한 갈색이 이며, 발목도 검다. 머리에는 이마혹이 있고 위쪽은 매끈하나 때로는 거칠고 센털이 나 있다. 길이는 2.18mm.무시충의 머리는 황갈색, 녹황색이다. 입틀은 연한 녹색 내지 녹황색이고 끝부는 거무스름하다. 배의 등판 양쪽에 가슴의 옆무늬와 나란히 무늬가 있으며, 뿔관은 황갈색이나 끝이 검거나 거무스름하다.끝판과 밑판은 거무스름하다. 머리에는 조그만 이마혹이 있다. 등쪽은 약간 거칠고 센털이 나 있다. 길이는 2.62mm

- 생태
쇠냉이와 황새냉이 등에서 알로 겨울을 지낸다. 4월 하순∼5월 상순경에 알깨기를 하고, 알에서 깨어난 간모는 단위생식(單爲生殖)을 하며, 겨울기주에서 생활을 하다가 날개 있는 벌레가 되어 여름기주로 이동한다. 여름기주에서 10수대를 경과하는데 날개 있는 벌레로 6월 중순, 8월 하순, 10월 상순에 발생 최성기를 보인다. 이 종(種)은 무와 배추에 많은 양이 발생하는데 봄, 가을 모든 작물이 포장에 보이기 시작하면 날개 있는 벌레가 날아와 알을 낳으며, 장마와 같은 발생억제요인이 없는 한 계속 밀도를 증가시킨다.

- 습성
주로 십자화과 작물인 무, 배추 등에 발생하며, 기주식물의 하위엽 잎 뒷면에서 떼를 지어 즙액을 빨아먹으며, 10여종의 바이러스병을 옮긴다. 형태: 날개 있는 벌레(有翅蟲)는 몸길이가 2.2㎜로서 몸 색깔은 녹색 또 흑록색이며, 엷은 흰색가루를 뒤집어쓰고 있고, 광택은 없다. 옆 무늬의 등 쪽에 조그만 검은 무늬가 줄지어 있다. 뿔관은 거무스름하거나 거의 검고 끝 쪽이 약간 볼록한 원기둥 모양으로서 비닐무늬가 있으며, 끝에 테두리와 테두리 띠가 있다. 날개 없는 벌레(無翅蟲)는 몸길이가 2.6㎜로서 몸 색깔은 허여스름한 녹색 또는 짙은 녹색으로 등에 흰가루를 뒤집어쓰고 있다. 제7배마디 등판 위에 거무스름한 띠무늬와 가슴의 각 마디 양쪽에 점무늬가 있다. 배의 등판 양쪽에 가슴의 옆 무늬와 나란히 무늬가 있으며, 제3∼5배마디 등판 위에 띠무늬가 있다. 뿔관은 황갈색이나 끝이 검거나 거무스름한 원기둥모양으로 뒤쪽이 약간 볼록하고, 끝에 테두리가 발달하여, 나팔모양이며, 테두리가 있다.

- 월동
10월말이 되면 다시 겨울기주로 이동하여 월동 알을 낳고 이것이 그대로 월동한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