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린재목/딱부리물벌레과

[곤충][노린재목][딱부리물벌레과] 딱부리물벌레

by 곤충 정보 2022. 12. 8.
반응형

딱부리물벌레

- 목명 : 노린재목 ( Hemiptera )
- 과명 : 딱부리물벌레과 ( Ochteridae )
- 속명 : 딱부리물벌레속 ( Ochterus )
- 학명 : Ochterus (Ochterus) marginatus marginatus (Latreille, 1804)

- 명명자명 : (Latreille)

- 특징
몸길이 : 4.5-5.5mm 몸은 흑색이고 등면에는 회청색의 불규칙한 무늬가 산포되어 있고 둘레부분은 황색의 줄무늬가 있으나, 개체에 따라서는 확실하지 않은 것도있다. 미모로 덮여 있고, 머리를 제외한 등면에는 뚜렷한 작은 점각이 산재한다. 머리는 아래로향하고 짧으며, 겹눈은 심히 크고 그 안쪽가장자리는 깊이 옴푹하며, 홑눈의 뒷가장자리를 연결하는 가로홈이 있다. 머리방패의 앞끝과 윗입술은 황색이다. 더듬이는 짧고 등쪽에서 겨우 볼 수 있다. 앞가슴등의 옆쪽은 판모양이고 황색이며 그 둘레는 암갈색이고 뒷가장자리의 중앙부는 만입하여 약간 갈색을 띠었다. 반시초는 배등 전부를 덮고, 항상 오른쪽 날개를 위로 접는다. 혁질부의 기부의 앞가장자리는 황색이다. 몸의 아랫면은 흑색이고, 가운데가슴과 뒷가슴을 제외하고는 미세한 부드러운 털이 있어 약간 회색으로 보인다. 주둥이는 대단히 길고 뒷다리의 밑마디를 약간 넘는다.

- 생태
물가의 습지에 많고, 도약 후에 단거리를 날아간다. 알은 산란관을 통해 수렁 속에 낳는다.

- 습성
유충은 배의 등면에 다수의 피부샘이 있어 그 분비물로써 진흙을 배면에 부착하는 습성이 있다.

- 최소발생횟수 : 0

- 최대발생횟수 : 0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