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노린재목/거품벌레과

[곤충][노린재목][거품벌레과] 뒷눈무늬거품벌레

by 곤충 정보 2022. 12. 6.
반응형

뒷눈무늬거품벌레

- 목명 : 노린재목 ( Hemiptera )
- 과명 : 거품벌레과 ( Aphrophoridae )
- 학명 : Tobiphora rugosa (Matsumura, 1903)

- 명명자명 : (Matsumura)

- 특징
몸길이:약10mm. 몸의 등면은 대체로 오황갈색이고 짙은색의 개체에서는 흑갈색의 무늬가 나타나고 있다. 머리는 짧고 그 앞가장자리의 중간 부분은 머리방패와 연속되나 양옆은 능선이 겹쳐 움푹하고 더듬이판의 능선이 삽입된다. 중엽은 4변,각 모두다 둥글다. 홑눈은 양위 옆쪽으로 향하고 그 방향의 양 옆쪽에 털과 점각이없는 민숭무늬가 있다. 또 뒷가장자리의 좌우 1개 씩의 민숭무늬를 가진다. 겹눈은 흑회색, 홑눈은 투명한 홍색이다. 앞가슴등판은 후반부가 튀어나왔다. 배판의 앞가장자리는 완만하게 돌출되고 정중선 위에 얕은 융기선이 있고 전반부에 2쌍의 민숭무늬가 있다. 작은방패판의 길이와 나비는 비슷하고 끝은 뾰족하며 점각은 없다. 날개는 개체에 따라 무늬가 없는것도 있으며 짙은색의 개체에서는 농갈색의 무늬가 나타나기도 한다. 조상부의 중앙과 후반부에는 날개맥을 중심으로 갈색의 무늬가 있고, 끝 가장자리는 흑갈색을 띠고 후반부 중앙의 시맥상에 황백색의 얼룩이 있다. 몸의 밑면은 갈색이고 개체에 따라서 머리방패의 점각이 흑갈색이어서 일정한 모양의 무늬를 형성한다. 뒷다리 종아리마디의 가시돌기는 2개이다.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