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딱정벌레목/하늘소과

[곤충][딱정벌레목][하늘소과] 넉줄꽃하늘소

by 곤충 정보 2024. 1. 16.
반응형

넉줄꽃하늘소

- 목명 : 딱정벌레목 ( Coleoptera )
- 과명 : 하늘소과 ( Cerambycidae )
- 속명 : 꽃하늘소속 ( Leptura )
- 학명 : Leptura (Leptura) ochraceofasciata ochraceofasciata (Motschulsky, 1862)

- 명명자명 : (Motschulsky)

- 특징
체장 9.0~20.0 mm. 머리에는 미세한 점각들이 밀집하지만, 밀집한 노란색 연모들에 가려진다. 이마의 중앙에는 세로 봉합선이 있다. 겹눈의 안쪽에는 깊게 파여 있다. 더듬이 3번째 마디는 5번째 마디의 길이와 유사하고 1번째 마디의 길이보다 현저히 길다. 앞가슴등판은 앞쪽으로 현저하게 좁아진다. 딱지날개는 기부에서 말단까지 현저하게 좁아지며, 말단에는 바깥을 향하는 돌기물이 있다. 뒷다리 경절은 휘어져 있다. 딱지날개는 짙은 노란색이며 검은색의 가로 띠들이 있다.

- 성충(수)
뒷다리 경절의 중앙부위에는 분명한 돌기물이 있다.

- 성충(암)
뒷다리 경절의 중앙부위에는 돌기물이 없다.

- 번데기
본 속의 다른 종들로부터, 앞가슴등판의 등판에 강모 뭉치가 없다는 점에서 구별할 수 있다.

- 유충
머리는 앞쪽으로 좁아진다. 이마방패는 흰색이며 좁은 갈색 띠가 기부에 있다. 앞가슴등판의 양 가장자리는 평행하거나 앞쪽으로 다소 넓어지며, 측면에는 긴 강모들이 있고 등면에는 짧은 강모들이 있다. 이 강모들은 가로의 넓은 노란띠를 형성한다.

- 참고사항
한반도에서는 백두산 관모봉에서 채집한 표본으로 첫 기록이 되었다.

- 생태
활엽수림이나 혼합림에서 서식한다. 성충은 다양한 식물의 꽃 위에서 볼 수 있다. 암컷은 죽은 고사목의 기부에 산란한다.

- 습성
다양한 꽃에서 볼 수 있으며, 넘어진 목재 위에 모여들기도 한다.

- 월동
유충

- 방제법
경제적 피해 유발 해충으로 알려져 있지 않아, 종 특이적 방제법은 현재까지 없다.

- 알
길이 2.0 mm 내외. 너비 0.6 mm 내외. 흰색이며, 길쭉하다. 난포막에는 크고 깊은 문양이 있다.

- 출현수 : 1

- 출현시기
6


※ 저작권 : 본 데이터에 대한 모든 저작권리는 국립수목원 또는 원저작자에게 있습니다.



본 저작물은 '산림청 국립수목원'에서 작성하여 개방한 '산림청 국립수목원_곤충자원 서비스'을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국립수목원, https://kna.forest.go.kr/kfsweb/kfs/subIdx/Index.do'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